평수 계산법
오늘은 평수 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하는데요. 집의 평수, 평형 등의 단위는 현재는 법이 개정이 되면서 공식적으로 사용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여전히 일반인들 사이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단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.
아무래도 몇십 년 동안 쓰던 표기법이라서 하루아침에 바꿔서 계산하다는 게 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.
지금부터 1평 면적 가로세로 크기는 물론이고 84제곱미터 평수 계산방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
평수 → 제곱미터 (㎡)
개정된 법에 따르면 평수나 평형 등으로 표기하던 방식을 버리고 제곱미터로 사용하게 하고 있는데 이게 기존에 사용하던 면적을 가늠하던 단위가 아니다 보니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. 따라서 건축물을 분양하거나 매매할 때 기존에 쓰던 평수나 평형 단위를 표기하기도 하는데 이건 불법이라기보다는 편법에 해당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m²로 나타내는 단위를 정확히 이해하는 게 더욱 중요할 것 같습니다.
1평 면적 = 3.305786㎡
약 3.3㎡
가로/세로 각각 181.8182cm
1평 면적은 약 3.3m²이며 가로세로 크기로 구분한다면 각각 181.8182cm 정도 됩니다. 성인 남성이 누웠을 때를 대략 1평 정도라고 짐작할 수 있는데 이렇게 생각하면 1평 면적에 대해서는 좀 쉽게 와 닿을 수 있습니다. 1평이 생각보다 넓은 사이즈가 아니기 때문에 대략적인 방 사이즈를 구할 때 사용하면 좋을 듯합니다.
84제곱미터를 평수 계산법으로 환산한다면 84/3.3 = 25평 정도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. 요즘은 핵가족화는 물론 1인 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큰 사이즈의 집보다는 두식구나 많아야 세 식 구정도 살 수 있는 사이즈가 인기라서 20평대 아파트가 가장 인기가 많고 사이즈 대비 분양가도 굉장히 비싸다고 하네요.
또한 모델하우스 등에 방문했을 때에는 인테리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 킹사이즈 침대로 대략적인 1평 면적을 알 수 있답니다. 킹사이즈 침대의 경우 면적이 3.2m² 정도 되기 때문에 이를 1평 정도로 보면 되는데 아무것도 비교할 게 없는 것보다는 뭔가 비교조건을 가질 수 있는 것들을 활용해서 1평 면적을 구해볼 수 있습니다.
이렇듯 개정된 주택 면적 단위 때문에 혼란스러운 것이 사실이지만 제곱미터 단위를 사용하는 것은 전 세계 공통이기 때문에 이를 따르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평수나 평형을 사용하는 건 전 세계적으로도 일본과 우리나라 단 두나라뿐이며, 이러한 평수나 평형 표기법 또한 일본의 잔재이기 때문에 번거롭고 혼란스러운 부분이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개정된 면적 단위에 익숙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. 이번 시간에는 평수 계산법 살펴봤습니다.